본문 바로가기
Issue

몸짱아줌마 정다연의 인기, 그녀는 또다른 한류

by :선율 2014. 6. 20.




일전에 대만가수의 MV에 출연해서 화제를 모았던 것과 위 사진을 언론에서 접했을 때만 해도 대단하구나 하는 정도였다. 홍콩여행중에 마주친 정다연의 대형 광고를 보면서 말로만 듣던 정다연의 실제 인기를 크게 실감했고, 그녀 자체로 한국의 유명인사로서의 위상이 느껴졌다. 공항버스 타고 가다가 홍콩섬 번화가인 몽콕과 코즈웨이베이에서 그녀의 전면광고 버스를 보았는데, 사진은 아래와 같다. 



홍콩 피트니스 콘서트 트램광고


▲홍콩 건강 제품 버스광고


여기 다이어트 제품, 왓슨스(1천여개 체인점을 보유한 압도적 1위 홍콩 드럭스토어, 소유그룹인 허치슨 왐포아 그룹과 GS의 합작으로 한국에 들여옴)나 매닝스(홍콩 드럭스토어 체인소유한 데어리팜사와 CJ가 합작한게 올리브영)에 가면 그녀 얼굴이 찍힌 홍보물과 함께 있었는 것을 심심찮게 볼 수 있다. 




▲왓슨스 매장에서 본 키높이 크기의 광고



TV에서도 그녀를 CF를 통해 볼 수 있었다. 중간에 "괜찮아"라고 한국말로 해서 놀랐는데 아마 이 광고 캠폐인 시리즈인듯. 




▲홍콩의 드럭스토어 체인 매닝스 광고


해당광고는 다이어트와 나이를 뛰어넘는 젊고 건강한 이미지의 그녀를 기용해 건강과 다이어트에 대해 관심있는 주소비자를 겨냥하여 친근한 고양이 캐릭터와 함께 드럭스토어 체인과 함께할 것을 소구하고 있다. 유튜브 채널을 통해 다이어트 영상도 배포중.



(유튜브 보러가기)



몸짱 붐이 일었을 때만 해도 그는 권상우 등의 몸짱연예인들과 함께 붐을 주도하는 대세였다. 중화권 강타 이전에 일본에서는 몸짱 열풍 당시부터 한류와 맞물려 큰 화제를 모았던 그녀는 그 후에도 일본에서 꾸준히 활약하고 있었다. 간간히 일본방송을 보는 나도 다른시기에 그녀를 다룬 와이드쇼나 다큐멘터리 두 세개 정돈 봤을 정도니까.




▲2007년 출간 2주일만에 20만부 판매해 아마존·라쿠텐 등 1위, 

아마존 전체서적 통틀어 주간 판매 1위 석권한 베스트 셀러 [몸짱다이어트 프리미엄]


2010년 출간한 그녀의 2번째 책 [몸짱 다이어트 프리미엄]은 오리콘 연간챠트 서적부문 38만 3900여부로 19위(다이어트 서적 아니고 전체서적중), 미용 및 다이어트 부문 4위 차지. 음반·서적·비디오 유통체인 츠타야 2010년 연간 실용서 부문 1위(한국인 최초)


2011년 [몸짱다이어트 스트레칭]으로 3번째 책을 출간. 아마존 다이어트부문 판매순위에서 2010년 발간 [몸짱 다이어트 프리미엄] 1위, 2007년 출간 [몸짱 다이어트] 2위,  2011년에 출간한 최신서적이 3위로 자신의 책으로 챠트 1,2,3위를 줄세우기 하는 기염을 토했다..



▲이케부쿠로 세이부백화점 팬사인회



▲닌텐도 Wii로 출시된 다이어트 프로그램 Figure Robics


▲한국제조의 샤인매직이라는 파운데이션 제품 광고



▲이따금씩 한국까지 와서 그녀를 취재해가는 일본방송



얼짱에서 몸짱으로 웰빙에서 힐링으로 시대에 따라 소비의 유행은 변하면서 몸짱은 한때의 유행으로 흘려보냈지만, 정다연은 자기만의 커리어를 착실히 쌓아가며 붐에 편승하지 않고도 존재감을 보여준 또 다른 한류를 만들어내고 있다. 

댓글